건강한 식탁 일기 : 토마토 가지 해물파스타/ 가지 효능, 토마토 효능/ 수제 토마토 소스 만드는 방법 /토마토를 익혀 먹으면 좋은 점
건강관종2024. 8. 12. 17:31
토마토 가지 해물 파스타
시골에 살면 너무 감사하게도 여름에는 채소를 사러 장 보러 갈 수고로움이 많이 없습니다. 물론 지인의 수고로움으로 이렇게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친정에 가서 며칠 놀다가 오니 어머니께서 지인에게 받은 채소를 남편에게 가득 주셨습니다. 가지는 수분이 있으면 껍질 부분이 짓무르기에 신문지에 돌돌 싸서 냉장고에 넣어두라고 하셨지만, 남자들은 야무지게 넣어 놓을 리 만무합니다. 그래도 감사하게 투명한 김치냉장고 통에 토마토와 가지를 가득 넣어 두었습니다.
이전에도 토마토를 한 박스 주셔서 먹다가 양이 많아 토마토소스를 만들어 둔 게 있는데 오늘은 수제로 만든 토마토소스에 가지, 토마토 가득 넣어 해물 파스타를 만들어 먹기로 합니다.
미리 준비해 두면 좋은 파스타 재료 : 수제 토마토 주스, 파스타 면
수제 토마토소스 만드는 방법
준비물을 토마토, 올리브오일, 마늘, 바질 가루, 월계수잎입니다.
1) 완숙 토마토를 베이킹 소다 푼 물에 잠시 담가둔 후 깨끗이 씻습니다.
2) 토마토에 십자가 모양으로 칼집을 내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넣어 껍질을 쉽게 벗기고 믹서기에 넣어 갈아 준비합니다.
3) 우묵한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을 듬뿍 넣어 마늘을 갈아서 볶습니다. 갈색빛이 돌면 갈아둔 토마토를 넣고, 월계수 잎을 4장 정도 넣고. 바질 가루를 듬뿍 넣고 소금 간을 조금 해주고 끓이면 끝입니다.
완성된 토마토소스가 좀 시큼하다고 생각이 될 떄는 설탕을 입맛에 맞춰서 넣어주면 좋습니다.
파스타 면 보관하는 방법
파스타를 하게 될 떄, 미리 파스타 면을 익혀두고 소스를 만들고 면수를 넣고 요리하게 되는 데, 파스타 면을 만들떄 한꺼번에 만들어두면 다음에 파스타를 만들 때는 라면처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피자집에 알바할 때 배웠던 방법으로 말해보겠습니다.
1) 끓는 물에 굵은 소금과 올리브오일을 넣고 파스타 면을 넣어 10분 타이머를 누르고 면끼리 붙지 않게 젖습니다.
2) 10분 뒤에 채를 받쳐 물을 뺴고 찬물에 파스타를 씻고 통에 담은 후 올리브오일을 넣고 면끼리 붙지 않게 오일을 묻어줍니다.
3) 먹을 양만큼 소분해서 냉장실에 넣어둡니다. (일주일 안에 못 먹을 것 같으면 냉동실에 넣어두고 소스를 끓일 때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돌린 후, 소스에 넣어 주면 됩니다)
어쩌면 요리사들이 나오는 프로에서 파스타 면을 물에 씻으면 안 되고, 채반에 받쳤다가 소스에 그대로 넣어야 한다. 소스가 조금 부족할 때, 면 끓일 때 나온 면수를 넣으라고 하지만 저는 피자집에서 배운 대로 파스타를 해 먹었더니 편리하고 맛 차이도 잘 못 느끼겠습니다. 어쩌면 알단테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이 방식이 더 저에게 맞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3) 먹기 위해 좋게 자른 토마토와 가지를 넣어 볶다가 익었다 싶으면 수제토마토수제 토마토소스와 소분해놓은 파스타 면을 넣고 끓입니다.
4) 보글보글 끓으면서 면에 소스가 배어 보이면 그릇에 예쁘게 플레이팅을 합니다.
토마토와 가지의 효능
토마토 효능
1) 암을 예방
세포가 분열할 때 오류를 일으키면 비정상적인 세포가 형성되는 게 이것이 아마 세포입니다. 암세포의 정상적인 세포의 활동을 방해하며 무한히 분열하고 다른 곳으로 번져가는 데,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이러한 암세포의 증식과 분열을 억제해 줘 각종 암 예방하는 데 탁월합니다.
2) 남성 호르몬 보충
남성 호르몬엔 테스토스테론은 젊은 시절에는 왕성하게 분비되지만 나이가 들고 노화가 진행될수록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토마토를 꾸준히 드셔야 하는데, 토마토의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소가 테스토스테론 형성에 도움이 되기에 남성의 건강과 기능을 강화하는 데 좋습니다.
3) 항산화
활성산소는 몸 안에 남아있는 불안정한 형태의 산소로서 산화 스트레스를 일으켜 신체의 노화를 가속화합니다.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은 이런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줍니다. 그러므로 젊고 건강한 몸을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4) 체지방 조절
토마토의 열량은 100g당 약 14kcal 정도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풍부한 식이섬유와 수분으로 인해 포만감을 채워줄 수 있어, 토마토를 꾸준히 드시면 다른 고열량 음식을 자제하는 데 도움이 되고 체지방 조절을 하시는 분들이 틈틈이 드시면 배고픔으로 인한 실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피부관리
신체의 노화를 예방하면서 자연스럽게 피부 역시 더욱 젊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것이 피부를 더욱 탄력 있게 만들어주고 톤을 밝게 만드는 데 효과적입니다.
가지 효능
토마토를 익혀 먹으면 좋은 점
: 토마토에 들어있는 강력한 노화 억제 성분인 라이코펜이 익혀서 먹으면 더욱 증가
토마토의 대표적인 성분이 바로 라이코펜입니다. 빨간색을 내는 색소로 수박에도 들어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세포의 산화 억제) 작용을 통해 몸의 손상, 노화를 늦춰 전립선암, 폐암, 유방암,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라이코펜은 잘 익은 토마토에 많고 익으면 더 늘어납니다.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를 끓이거나 으깨면 영양 성분이 몸에 더 잘 흡수되고 특히 올리브유에 뿌려서 먹으면 흡수율을 높이고 혈액, 혈관의 보호에 좋습니다.
가지의 효능
1) 심혈관질환 예방
가지 특유의 보라색은 '나수닌'이라는 성분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에 중요한 세포와 혈관이 녹스는 것을 방지하는 작용으로 노화 방지는 물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2) 비만 예방
강력한 항산화 역활을 하는 '클로로겐산' 성분이 함유되어 지방을 분해하고 연소를 촉진하는 작용으로 지방간을 다스려주면서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비만과 함께 오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과 같은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3) 시력 개선
가지 속살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시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로돕신'이라는 성분이 베타카로틴성분에 의해 만들어지게 되면서 눈의 노화를 막는 데 도와주는 식품입니다.
4) 잇몸병 효과
가지 꼭지는 항균 작용을 합니다. '파이토케미컬'의 일종으로 '스코폴레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신경의 염증을 보호하는 효과와 염증을 억제하는 항염 작용과 항균 작용을 하는 데 탁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