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콤한 시간, 스윗한 정보

공수간라볶이밀키트 / 라볶이밀키트 소개

 

라볶이는 배달보다는 집에서 만들어 먹는 이유: 공수간떡볶이

가끔 떡볶이 말고 라볶이가 먹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떡도 있고 라면도 있으면 일석이조입니다. 

배달음식으로 떡볶이 파는 곳이 정말 많아서 자주 시켜 먹는 데, 라볶이는 조금 불안합니다. 혹시 내 음식이 배달오토바이에서 여러 집에 다니다 마지막 집이 되어버리면, 라볶이의 라면 면발은 포기해야 합니다. 탱탱 분 라면이 또 소스를 다 빨아먹어버립니다. 국물 없는 조금 있는 떡볶이와 어묵을 먹는데 기분이 정말 나쁩니다.  그렇기에 라볶이는 집에서 끓여서 면발이 꼬들꼬들할 때 먹어야 합니다. 이게 이 밀키트를 산 이유이자 핑계입니다. 

공수간떡볶이는 사리면, 떡볶이 양념장, 어묵, 떡, 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리시간은 역대급으로 빠른 5분으로 적혀있지만 저는 구성품을 다 떄려넣기보다는 라면만 빼고 다 넣어 푹 끓입니다. 어묵과 떡이 익어서 둥둥 뜨면 그때 라면을 넣고 좀 익었다 싶으면 바로 먹어야 합니다. 집에서 라볶이를 해서 먹으면 좋은 점이 냉동실에 있는 맛있는 어묵을 넣어 먹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맛있는 어묵과 비엔나를 넣어 먹으면 두 배 이상으로 행복합니다. 

 

공수간 라볶이 밀키트

언제부터 떡볶이를 먹게 되었나: 궁중 떡찜으로 시작해서 1950년대 나온 고추장떡볶이

처음엔 우리가 생각하는 빨간색이 아닌 간장을 베이스로 만든 궁중에서 먹던 떡찜(떡찜, 떡잡채, 떡 전골 등으로 불림)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간장으로 양념한 떡볶이는 원래 파평 윤 씨 종가의 음식으로 윤 씨 가문의 간장이 정말 맛있는 데 이를 활용해 조리한 별식이었다고 합니다. 이후 떡볶이라는 이름과 명칭이 처음 등장하는 것은 1942년 방신영의 『조선요리제법』으로 떡에 고기와 채소 등을 넣어 간장으로 만든다는 조리법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고추장을 넣고 버무려 매콤하게 만든 고추장떡볶이가 선을 보인 것은 1950년대이고,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에 들어서부터입니다. 처음에는 서민의 간식으로 쌀떡 대신 밀떡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옛날에는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비싼 쌀떡 대신 밀떡을 사용했지만, 요즘엔 식감으로 밀떡을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떡볶이 하면 생각나는 신당동 떡볶이 골목도 1970년대에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떡볶이의 유래를 찾아보면서 떡볶이에 라면을 넣은 라볶이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봤더니, 한 여고생이 떡볶이에 라면사리를 넣어 조리한 후 갖고 왔는데 그것을 가게 주인이 먹어본 이후 생각보다 맛있었다고 해서 라볶이를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여고생의 신박한 아이디어로 맛있는 라볶이가 탄생되었다니, 뭘 먹어도 맛있게 만들어 먹어야 한다는 저로써는 대단히 만족한 성과라고 생각이 듭니다. 

떡볶이의 뜻 : 라면이 들어갔으니 라떡볶이라 할 수 있나 

떢볶이의 뜻은 떡면/ 가래떡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여러 채소를 넣고 양념을 하여 볶은 음식입니다. 양념은 간장으로 할 경우 궁중떡볶이, 고추장으로 한 경우 우리가 일반적으로 분식으로 먹는 고추장떡볶이입니다. 

떡볶이는 어묵과 함께 국민간식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분식에 해당한다. 

 

그러면 떡이 들어가니 떡볶이인데, 라볶이는 라면과 떡이 같이 들어가니 '라떡볶이'라고 해야 되지 않을까? 해서  표준국어대사전을 찾아보았습니다. 

표준국어대산 전의 답변에 따르면, 라볶이는 표준국어대사전에 없으나 우리말샘에는 '라볶이'가 라면과 떡, 채소, 어묵 따위를 넣고 양념을 하여 볶은 음식'의 의미로 등재되어 있음을 고려할 때  '라볶이'만으로 제시하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반면 '라떡볶이' 등과 같은 다른 표현은 따로 등재되어 있지는 않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라볶이'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음식에 대한 이름을 붙일 때, 그 안에 들어가는 재료를 이름에 모두 제시하시지는 않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고 답변을 주었습니다. 

 

떡볶이의 칼로리 

떨 볶이의 칼로리는 대충 잡으면 500 cal~ 많게는 1000 cal정도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요즘 쫄면, 비엔나, 어묵, 차돌박이, 야끼만두 등등을 배달주문을 할 때 추가해서 먹는 데, 이럴 경우 칼로리는 어마어마할지도 모르기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은 조심해야 할 정도로 떡볶이의 칼로리는 대단합니다.